본문 바로가기
기사로 일어읽기

[Interview] 왜 지금, 한국 드라마인가

by 제이화 2022. 1. 25.
반응형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다는 것을 몸소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미국 넷플릭스에도 많은 한국 드라마가 올라와 있고

넷플릭스로부터 투자를 받아 제작하는 드라마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웹 서핑을 하다 보니 일본 미디어가 넷플릭스 관계자와 인터뷰한 기사가 눈에 띄어서 

좀 지난 기사이긴 하지만 오늘은 그것을 읽어드릴까 합니다.

 

21년 12월 28일 자 'Real sound’에 실린 기사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ローカルな作品こそが普遍性につながる Netflixに聞く、韓国コンテンツの隆盛

로컬 작품이야 말로 보편성으로 연결된다 

넷플릭스에게 묻다, 한국 콘텐츠의 융성



글 - 시마다 레이스

 

現在の韓国の映像コンテンツの隆盛の基盤の一つとなっているのが動画配信サービスだ。コロナ禍以降の需要の拡大も相まって、グローバルにほぼリアルタイムで韓国の映像コンテンツを楽しめるようになったことは現在の話題の大きな追い風となった。

현재 한국 영상 콘텐츠 융성의 기반 중 하나가 되고 있는 것이 동영상 전달 서비스다. 코로나 이후 수요의 확대에 맞물려, 전 세계에 거의 실시간으로 한국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은 현재 화제의 커다란 순풍이 되었다.

 

   中でも存在感を発揮したのが、Netflixであることに異論を唱える人はいないだろう。現地の放送作品の配信権利を取得、グローバルに紹介するプラットフォームとしての機能を果たすだけでなく、制作においても数々の傑作を生み出した。『イカゲーム』も『D.P. -脱走兵追跡官-』も、Netflixなしではありえなかった作品だ。

그중에서도 존재감을 발휘하는 것이 넷플릭스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지에서 방송하는 작품의 송신권을 취득, 전 세계에 소개하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제작에 있어서도 많은 걸작을 만들어 냈다. '오징어 게임'도 'D.P'도 넷플릭스 없이는 있을 수 없는 작품이다.

 

 リアルサウンド映画部では、そんな現在に至るまでの人気を支えてきたと言えるNetflix PR担当者にメールインタビュー。一問一答形式で、韓国の映像作品ならではの魅力、プロダクト制作へのこだわりを明かしてもらった。(編集部)

리얼 사운드 영화부에서는 그렇게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기를 지지해 왔다고 할 수 있는 넷플릭스 PR 담당자와 이메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일문 일답 형식으로, 한국 영상 작품 만의 매력, 프로덕트 제작에 대한 고집을 밝혔다. (편집부)

 

 

確固たる制作能力が韓国の武器

확고한 제작 능력이 한국의 무기

 

오징어 게임

 

ーNetflixから見て、Kコンテンツが話題になり始めたきっかけをどのように記憶していますか?

– 넷플릭스에서 볼 때, 한국 콘텐츠가 화제가 되기 시작한 계기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습니까?

 

Netflix担当者:Kコンテンツブームの火付け役になったNetflixシリーズ『愛の不時着』以降、多くの韓国ドラマが日本の「今日の総合TOP10」にランクインするようになりました。『愛の不時着』は1年以上ものあいだ日本のTOP10に入り、9月17日から全世界独占配信中の韓国発Netflixシリーズ『イカゲーム』は、Netflix最大の視聴者数を獲得した作品となり、世界中から大きな反響をいただいています。同作品はアメリカのTOP10で1位を獲得したことに加え、日本やマレーシア、シンガポール、インドネシア、タイ、フィリピン、ベトナムなどの東南アジアやカタール、オマーン、エクアドル、ボリビアでも1位を獲得しています。

넷플릭스 담당자: 한국 콘텐츠 붐의 화두가 된 넷플릭스 시리즈 '사랑의 불시착' 이후, 많은 한국 드라마가 일본의 '오늘의 종합 톱 10'의 순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사랑의 불시착'은 1년 이상 일본 톱 10에 들어 있었고, 9월 17일부터 전 세계 독점 송신 중이 한국발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최대 시청자 수를 차지한 작품이 되고, 전 세계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미국 톱 10에서 1위를 차지한 작품이 된 이외에도 일본이나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 아시아나 카타르, 오만, 에콰도르, 볼리비아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ー『イカゲーム 』はNetflixオリジナル作品でもあります。韓国のNetflixオリジナル作品の魅力は?

–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이기도 합니다.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의 매력은?

 

 Netflix担当者:韓国は日本同様、独自の作品を生み出す世界屈指のストーリーテリング大国です。とりわけ韓国のクリエイターは、過去数十年にわたってアジア地域の韓流ブームを先導し、その中で培った確固たる制作能力を土台に、クオリティとストーリー性の高い作品を継続的に配信しています。Netflixは世界中に視聴者がいるグローバルサービスとして、韓国作品のそうした点を評価しています。

넷플릭스 담당자: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는 세계 굴지의 스토리 텔링 대국입니다. 특히 한국의 크리에이터는 과거 수십 년에 걸쳐 아시아 지역의 한류 붐을 선도하여 그 안에서 길러진 확고한 제작 능력을 토대로, 퀄리티와 스토리성이 높은 작품을 지속적으로 내보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 시청자가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서 한국 작품의 이러한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ー多くの力作が揃うNetflix作品の中で、なぜ『イカゲーム』がここまで成功をおさめたのでしょうか?

– 많은 역작이 갖추어진 넷플릭스 작품 중에서 왜 '오징어 게임'이 이렇게까지 성공을 거둔 것일까요?

 

Netflix担当者:Netflixでは素晴らしい作品はどんな国や地域でも生まれ、人の心を動かすものだと考えています。言語や文化が違っても、普遍的な共感を呼ぶ作品であればあるほど、その作品はより多くの視聴者に届き、愛されるものだと思います。 『イカゲーム』ではその土地に根付いている文化を映したローカルな作品を制作することに成功しました。同作品は魅力的なビジュアルを使用した、手に汗握るスリラー作品であり、観た人同士で議論ができる作品でもあります。そのような点がヒットの理由だと考えています。

넷플릭스 담당자: 넷플릭스에게 훌륭한 작품은 어느 나라나 지역에 상관없이 만들어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언어나 문화가 달라도 보편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일수록 그 작품은 보다 많은 시청자에게 다가가 사랑을 받는 것이겠지요. '오징어 게임'은 그 토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문화를 투영한 로컬 작품을 제작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작품은 매력적인 비주얼을 이용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작품이고, 본 사람들끼리는 그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점이 히트 친 이유인 것 같습니다.

 

하우스 오브 카드

 

ーNetflixは早期からオリジナル作品に注力していた印象です。

– 넷플릭스는 초창기부터 오리지널 작품에 주력하고 있었다는 인상입니다.

 

Netflix担当者:Netflix全体では、2013年に配信をしたNetflixシリーズ『ハウス・オブ・カード 野望の階段』をきっかけにオリジナル作品の制作を開始しました。2016年にグローバルローンチを行い、世界190か国へサービスを展開しスタジオ機能を強化しました。Netflix映画『ROMA/ローマ』や『Mank/マンク』などはアカデミー賞を受賞、2021年のエミー賞では最多ノミネート、また多くの韓国作品が第57回百想芸術大賞にて受賞しており、Netflix作品が業界でも評価され、多くのメンバーに視聴いただいていると実感しています。

넷플릭스 담당자: 넷플릭스 전체로는 2013년에 공개한 넷플릭스 시리즈 '하우스 오브 카드'를 계기로 오리지널 작품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2016년에 글로벌 론칭을 실시해 세계 190개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스튜디오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로마'나 'Mank'등은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고, 2021년 에미 상에 최다 노미네이트, 또 많은 한국 작품이 제57회 백상 예술대상에서 수상해, 넷플릭스 작품이 업계에서도 높게 평가되어 많은 구독자가 보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ーグローバルに展開しているNetflixですが、プロダクト制作において、「国民性」は重要でしょうか?

–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넷플릭스입니다만, 프로덕트 제작에 있어서 '국민성'은 중요할까요?

 

Netflix担当者:Netflixは、グローバルに向けた作品を制作するのではなく、常に各国ならではの本場のストーリーを発掘し、世界中に発信することを大切にしています。そして、素晴らしい作品はどんな国や地域でも生まれ、人の心を動かすものだと考えています。

넷플릭스 담당자: 넷플릭스는 전 세계를 겨냥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고, 항상 각국 나름의 본고장 스토리를 발굴하여 전 세계로 내보내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리고 훌륭한 작품은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서도 나와 사람을 마음을 움직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본과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하다니 흥미롭네요. 

 

내일 이어서 인터뷰 후반부 기사 올리겠습니다.

 

원문 기사는 여기 ↓↓ 입니다.

 

ローカルな作品こそが普遍性につながる Netflixに聞く、韓国コンテンツの隆盛

現在の韓国の映像コンテンツの隆盛の基盤の一つとなっているのが動画配信サービスだ。コロナ禍以降の需要の拡大も相まって、グローバルにほぼリアルタイムで韓国の映像コンテンツを楽

realsound.jp

 

반응형

댓글